반응형
📘 Day 04. 기본 입출력, 연산자, 제어문, 문제 해결
1. 기본 입출력
🧾 표준 입출력 장치
- 입력(stdin): 키보드
- 출력(stdout), 에러(stderr): 모니터
※ 운영체제에 의해 기본 설정됨
📥 입력 함수 input()
- 문자열(str)로 입력 받음
- 숫자로 처리하려면 형변환 필수
name = input("이름을 입력하세요: ")
age = int(input("나이를 입력하세요: "))
📤 출력 함수 print()
- 여러 항목 출력 가능: print(a, b)
- 기본적으로 줄바꿈 포함 → end 옵션으로 변경 가능
print("안녕하세요", end=" ")
print("파이썬!") # 같은 줄에 출력
📌 제어 문자
- \n: 줄바꿈
- \t: 탭 간격
- \\: 역슬래시 출력
- \uXXXX: 유니코드 문자
2. 연산자
🔢 산술 연산자
연산자 설명 예시
+ | 더하기 | a + b |
- | 빼기 | a - b |
* | 곱하기 | a * b |
/ | 나누기 (결과: 실수) | a / b |
// | 몫 | a // b |
% | 나머지 | a % b |
** | 제곱 | a ** b |
- 누적 연산: +=, -=, *=, /=, //=
🔍 관계 연산자
- 대소 비교 결과는 True 또는 False
a == b # 같다
a != b # 같지 않다
a > b, a < b, a >= b, a <= b
🧠 논리 연산자
- and: 모두 참이면 참
- or: 하나라도 참이면 참
- not: 참 ↔ 거짓 반전
x = 5
print(x > 0 and x < 10) # True
- True → 내부적으로 1, False → 0
- 0, 빈 문자열, 빈 리스트 등은 False로 간주
3. 제어문
▶ 프로그램 기본 구조
- 순차 구조: 위에서 아래로 차례대로 실행
- 선택 구조: 조건에 따라 실행 분기
- 반복 구조: 조건이나 횟수에 따라 반복
🧾 선택 구조 (조건문)
① 단순 선택
if score >= 60:
print("합격")
② 양자 택일
if score >= 60:
print("합격")
else:
print("불합격")
③ 다중 선택
if score >= 90:
print("A")
elif score >= 80:
print("B")
else:
print("C 이하")
④ 중첩 선택
if age >= 18:
if gender == "남":
print("성인 남성")
🔁 반복 구조
① for문 (횟수 기반 반복)
for i in range(5): # 0부터 4까지
print(i)
- range(시작, 끝, 간격)
- 시작 생략 시 0, 간격 생략 시 1
- 끝은 포함하지 않음
for _ in range(3): # 반복제어변수를 쓰지 않을 경우 _ 사용
print("Hello")
② while문 (조건 기반 반복)
count = 0
while count < 3:
print("반복")
count += 1
- 조건이 참인 동안 반복
- 조건이 거짓이 되지 않으면 무한 루프 발생
⛔ 반복 제어
- break: 반복 중단
- continue: 다음 반복으로 건너뜀
4. 문제 해결 과정
🧩 프로그램 작성 순서
- 문제 분석: 입력과 출력 파악
- 알고리즘 설계: 일처리 순서를 논리적으로 구성
- 구현: 파이썬 문법으로 코딩
🧠 알고리즘의 조건
- 입력과 출력이 있어야 함
- 실행이 끝나야 함 (유한성)
- 순서가 명확해야 함 (정확성)
- 여러 입력에도 작동해야 함 (일반성)
# 예: 1부터 10까지의 합 구하기
total = 0
for i in range(1, 11):
total += i
print("합계:", total)
🔠 상수의 의미 부여
- 기호 대신 상수 이름을 대문자로 정의
PI = 3.14159
radius = 5
area = PI * radius * radius
✅ 오늘의 정리
항목 요약
입력 | input() → 항상 문자열로 반환 |
출력 | print() → end, \n, \t 등 제어 가능 |
연산자 | 산술, 관계, 논리 연산 수행 가능 |
제어문 | if, for, while, break, continue 등 |
알고리즘 | 문제 이해 → 설계 → 구현 순으로 구성 |
다음 차시에서는 문제 해결 중심의 실습과 함께 시퀀스 자료형(list, tuple 등)의 기초 개념을 배웁니다.
'십대를 위한 코딩 > 십대를 위한 파이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06. 시퀀스 자료형 개요와 문자열(str) (0) | 2025.03.27 |
---|---|
05. 문제 풀이 과정과 알고리즘 실습 (0) | 2025.03.26 |
03. 파이썬 기본 자료형 심화 (0) | 2025.03.24 |
02. 파이썬 프로그램 구조와 기본 자료형 (1) | 2025.03.23 |
01. 컴퓨터와 파이썬을 만나다 (1) | 2025.03.22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