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📌 벡터의 크기와 방향이란?
벡터(Vector)는 크기(길이, magnitude)뿐만 아니라 방향(direction)도 갖는 수학적 개념입니다.
이를 통해 위치 이동, 힘, 속도, 가속도 등의 물리적인 개념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.
1. 스칼라 vs 벡터
구분 스칼라 (Scalar) 벡터 (Vector)
의미 | 크기(숫자)만 존재 | 크기와 방향이 존재 |
예시 | 질량(5kg), 온도(30°C), 속력(60km/h) | 힘(5N, 오른쪽), 속도(60km/h, 북쪽) |
표현 방식 | 숫자 하나로 표현 | 숫자(크기) + 방향 |
2. 벡터의 크기와 방향 예시
① 크기만 있는 경우 (스칼라)
- 자동차가 시속 60km로 달린다면?
→ 이는 단순한 "속력(speed)", 즉 크기만 나타낸 것.
② 크기 + 방향이 있는 경우 (벡터)
- 자동차가 시속 60km로 동쪽으로 달린다면?
→ 속력(크기) + 방향을 포함하므로, 이는 **속도(velocity)**라는 벡터가 됨.
→ 벡터는 단순히 빠른 정도(크기)만이 아니라 어느 방향으로 가는지도 중요함!
3. 벡터의 표현 방법
① 좌표(컴퓨터 그래픽, 물리)
2D에서 벡터는 보통 (x, y) 좌표로 표현됩니다.
import numpy as np
# 벡터 (3, 4)
v = np.array([3, 4])
# 벡터 크기 (Euclidean Norm, ||v||)
magnitude = np.linalg.norm(v)
print("벡터 크기:", magnitude) # 결과: 5.0
✅ magnitude = sqrt(3² + 4²) = 5
② 힘(물리학)
- 물체에 10N의 힘을 오른쪽으로 작용시키면, 이는 (10, 0) 벡터로 표현 가능.
- 물체에 10N의 힘을 위쪽으로 작용시키면, 이는 (0, 10) 벡터로 표현 가능.
③ 방향벡터
- → (오른쪽) 벡터: (1, 0)
- ↑ (위쪽) 벡터: (0, 1)
- ↗ (대각선 45°) 벡터: (1, 1)
4. 벡터의 활용 예시
✅ 컴퓨터 그래픽
- 캐릭터가 (3, 4) 방향으로 이동하면, 이동 방향을 벡터로 나타낼 수 있음.
✅ 물리학
- 공이 (5, 30°)의 힘으로 던져지면, 벡터로 분해하여 수평(x) 및 수직(y) 운동을 분석할 수 있음.
✅ 머신러닝 / 데이터 분석
- 여러 개의 특성(feature)을 벡터로 표현하여 계산 (예: 키, 몸무게, 나이 → (170, 65, 25))
💡 결론
- 벡터는 단순한 크기(스칼라)뿐만 아니라 방향도 함께 갖는 개념.
- 속도, 힘, 이동 방향 등 현실 세계의 많은 개념을 벡터로 표현할 수 있음.
- 벡터를 사용하면 공간 내에서의 위치 변화나 방향성을 쉽게 계산할 수 있음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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