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변수란 무엇인가?
1. 변수의 정의
- 변수란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입니다. 데이터를 나중에 사용하거나 재활용하기 위해 이름을 붙여 저장합니다.
- 예를 들어, "이름"이라는 데이터를 변수에 저장하면, 프로그램 어디서든 그 변수를 통해 데이터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.
2. 변수의 역할
- 데이터를 저장, 처리, 수정하는 데 사용됩니다.
- 간단히 말하면,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할 수 있는 상자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.
3. 파이썬에서 변수 생성
- 파이썬에서는 변수에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=(등호)을 사용합니다.
x = 10 # 숫자 10을 변수 x에 저장 name = "John" # 문자열 'John'을 변수 name에 저장
숫자, 문자열, 불리언 데이터 타입 이해
1. 데이터 타입(Data Type)
- 데이터 타입은 변수에 저장된 데이터의 종류를 의미합니다.
- 파이썬에서 대표적인 데이터 타입:
- 숫자(Number)
- 문자열(String)
- 불리언(Boolean)
2. 숫자(Number)
# 숫자는 정수(Integer)와 실수(Float)로 나뉩니다.
age = 60 # 정수
height = 175.5 # 실수
# 특징:
### 정수는 소수점이 없는 숫자입니다.
### 실수는 소수점을 포함한 숫자입니다.
# 간단한 계산:
x = 10
y = 20
result = x + y # 10 + 20 = 30
print(result) # 출력: 30
3. 문자열(String)
# 문자열은 텍스트 데이터를 저장합니다. 따옴표(" 또는 ')로 감싸서 표현합니다.
name = "Alice" # 큰따옴표 사용
greeting = 'Hello' # 작은따옴표 사용
# 문자열 연결:
first_name = "John"
last_name = "Doe"
full_name = first_name + " " + last_name
print(full_name) # 출력: John Doe
# 문자열 길이 확인:
text = "Python"
print(len(text)) # 출력: 6
4. 불리언(Boolean)
- 불리언은 참(True) 또는 거짓(False) 값을 저장하는 데이터 타입입니다.
is_senior = True is_adult = False
- 조건문과 활용:
age = 70 is_senior = age > 65 # 나이가 65보다 크면 True print(is_senior) # 출력: True
간단한 계산과 변수 활용
1. 변수의 계산
- 변수 간의 덧셈, 뺄셈, 곱셈, 나눗셈 등 다양한 연산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.
x = 15 y = 5 print(x + y) # 덧셈: 20 print(x - y) # 뺄셈: 10 print(x * y) # 곱셈: 75 print(x / y) # 나눗셈: 3.0
2. 문자열과 변수의 조합
- 변수를 문자열과 함께 출력하거나 조합할 수 있습니다.
name = "Alice" age = 65 print(f"{name}님의 나이는 {age}세입니다.") # 출력: Alice님의 나이는 65세입니다.
3. 변수 재활용
- 변수의 값을 변경하거나 새로운 값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.
count = 1 print(count) # 출력: 1 count = count + 1 print(count) # 출력: 2
연습 문제
- 변수 x와 y에 각각 50과 20을 저장하고, 다음 계산을 수행하세요:
- 덧셈, 뺄셈, 곱셈, 나눗셈 결과를 출력하세요.
- 문자열 first_name과 last_name에 각각 이름과 성을 저장하고, full_name 변수에 이름과 성을 합쳐 저장한 후 출력하세요.
- 변수 age를 생성하고, 나이가 65 이상이면 True, 그렇지 않으면 False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세요.
결과 예시
-
70 30 1000 2.5
-
John Doe
-
True
'십대를 위한 코딩 > 십대를 위한 파이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파이썬의 기본 자료형 (원시 자료형) (1) | 2025.01.31 |
---|---|
파이썬의 주요 자료형 (1) | 2025.01.30 |
[Spyder] 스파이더 첫 프로그램, Hello World! (0) | 2025.01.28 |
파이썬 기반의 통합 개발 환경(IDE), Spyder (1) | 2025.01.26 |
주피터 노트북(Jupyter Notebook)과 아나콘다 프롬프트(Anaconda Prompt)의 비교 (2) | 2025.01.25 |